스멕타는 장염 치료제로 유명한 약이죠. 하지만 이약은 다른 용도로도 쓰인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저는 이번에 처음 알게되었는데요.. 제가 왜 몰랐는지 알려드릴게요.
장염과 식중독은 같은건가요?
식중독이란 음식물 섭취 후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유독 물질에 의해 발생했거나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입니다. 따라서 세균 자체나 세균에서 생산된 독소에 의해 증상이 나타나는 세균성 식중독과 자연계에 존재하는 동물성 혹은 식물성 독소에 의한 자연독 식중독, 인공적인 화학물질에 의해 증상이 나타나는 화학성 식중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균성 식중독 중 대표적인건 뭔가요?
가장 대표적인 세균성 식중독으로는 포도상구균 식중독이 있습니다. 포도상구균은 우리 주변에서 자주 발견되는데요, 특히 사람의 피부에 많이 분포되어있고 상처난 부위에서도 쉽게 발견됩니다. 주로 살모넬라균, 비브리오균 등과 같이 오염된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발병하는데요, 장독소라는 독성물질을 만들어내서 구토, 설사, 복통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자연독 식중독엔 어떤것들이 있나요?
자연독 식중독은 복어알 중독, 모시조개 중독, 버섯 중독, 감자 중독, 독버섯 중독, 청매 중독, 독미나리 중독, 천남성 중독, 부자 중독, 알칼로이드 중독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는 실제 사례가 보고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원인 규명이 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식중독이 있다는걸 아셨나요? 여름철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불청객인 식중독으로부터 안전하게 건강 지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