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아침 조깅에 적합합니까?
먼저 겨울 아침 달리기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겨울철 아침 조깅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저항력과 내한성을 강화합니다. 겨울에는 기온이 낮기 때문에 신체의 저항력이 상대적으로 약하지만, 겨울에 아침에 자주 달리는 사람들은 체온 조절 메커니즘이 효과적으로 향상되어 추위를 견디는 능력이 강해집니다. 찬 공기에 더 잘 적응하고 감기에 덜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2.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겨울에는 기온이 낮아지기 때문에 활동량이 줄어들고 실내에서 편안하게 지내게 되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지 않지만, 달리기는 혈액순환을 강화시켜 추운 날씨에 대한 신체의 저항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신진대사를 개선합니다. 겨울철 규칙적인 아침 조깅은 신체의 신진대사를 크게 강화시키며, 신진대사가 강화된 후에는 신체에서 발생하는 열도 증가하여 체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겨울 아침 조깅의 단점:
1. 안전하지 않습니다.
겨울에는 낮이 짧고 밤이 길어요. 많은 사람들이 아침 일찍 일어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제 시간에 출근할 수 없습니다. 달리기를 하러 나갈 때 아직은 밝지 않고 가시성이 매우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도로를 달리는 경우 잠재적인 위험을 제때 감지하기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보행자, 차량, 나뭇가지, 돌, 움푹 들어간 곳 등은 물론이고, 튀어나와 당신을 쫓아다니며 수시로 물어뜯는 개들도 있습니다. 어둠 속에서 달리는 당신을 다른 사람들이 발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방금 비가 오거나 눈이 내리고 도로에 얼음이 있으면 더욱 위험합니다. 부상을 입으면 겨울 내내 달리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그럴 가치가 없습니다.
2. 스포츠 부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기온이 낮은 겨울에는 신체가 쉽게 활성화되지 않고, 각종 운동기관이 다른 때보다 경직되고 점성이 높아집니다.
충분한 준비 운동을 하지 않으면 달리기가 시작 시 달리기 상태에 영향을 미쳐 근육과 인대의 스트레칭 부족, 관절 경직, 심박수 불안정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에 쉽게 손상을 일으키고 근육 긴장과 같은 부상 문제를 유발합니다.
3. 심혈관 및 뇌혈관 문제를 쉽게 유발합니다.
겨울 아침에는 기온이 더 시원합니다. 차가운 자극을 받으면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혈관이 강하게 수축되어 혈류가 막히고 혈압이 상승합니다. 심장 기능이 약하고 혈압이 높은 사람은 아침에 달리면 심혈관, 뇌혈관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더 높다.
결론적으로 겨울에는 아침에 달릴 수 있으나 권장하지 않으며 가능하다면 다른 시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