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급망 포기설, 52% 급락? 관계자 : 말한적은 없습니다. 확실히 루머입니다!
2023년 3월, Dell이 '중국 공급망을 포기'하려는 세부 계획이 공개되었습니다. 계획에는 Dell이 2025년에 중국 본토에서 중류 및 하류 공급망 사용을 점차적으로 제거하고, 2026년부터 중국에서 부품 구매를 점진적으로 중단하기 시작하며, 최종적으로 미국에서 판매되는 제품이 완전히 분리될 계획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2027년에 중국에서 생산됩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Dell은 "중국 공급망을 포기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고 유익한 시장 조정 및 경쟁 전략이라고 믿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전략이 실제로 Dell의 시장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한편으로 중국은 전자 장비의 세계 최대 생산국이자 소비자 중 하나입니다. Dell의 전략으로 인해 중국 내 시장 점유율이 일부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Dell의 전략은 글로벌 공급망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Dell은 새로운 공급업체를 찾고 새로운 공급망을 구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관점은 미국 최대 PC 브랜드 중 하나인 Dell이 특정 규정 및 요구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는 압력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Dell이 중국 공급망의 구성 요소를 계속 사용할 경우 특정 특별 제재 및 처벌을 받을 수 있으므로 공급망 전략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중국 제조 환경의 변화와 관련 부품의 제조 한계치 증가도 델이 '중국 공급망 포기'를 고려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 이러한 변화는 제조 비용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제품 품질 및 배송 시간에도 영향을 미쳐 Dell의 글로벌 비즈니스 운영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시장에서 델의 영향력이 크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델의 PC 제품은 한때 중국 시장에서 2위를 차지했고, 중국 시장에서도 많은 매출을 공헌했다. . 따라서 "냄비 깨기" 행위는 소비자와 시장 사이에 불만을 야기할 수 있으며 Dell의 브랜드 이미지와 시장 지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시장 전략 조정과 소비자 만족 유지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방법은 Dell이 진지하게 고려해야 할 문제입니다.
시장 조사 기관인 Canalys의 데이터에 따르면 Dell의 중국 시장 PC 출하량은 1분기에 45%, 2018년에도 52% 감소하는 등 계속 감소했습니다. 2분기 시장 점유율은 화웨이 등 국내 브랜드를 앞지르며 8% 미만으로 떨어졌다. 또한 서버 시장에서는 델의 점유율이 5% 미만으로 떨어졌고 인스퍼, H3C, ZTE 등 국내 브랜드의 인기가 더 높다.
동시에 Dell의 재정 상황도 이에 따라 영향을 받았습니다. 3분기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델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했으며, PC 사업 부문에서는 11% 손실을 입었다. Dell은 이러한 일련의 과제에 직면하여 침묵을 지켰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이러한 어려운 시장 상황과 재정적 압박에 대처하기 위해 마침내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Dell의 중국 진출 25주년 기념 행사에서 Dell의 글로벌 수석 부사장 Wu Dongmei는 인터뷰에서 최근 '중국 공급망 포기'에 대한 루머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했습니다.
Wu Dongmei는 "Dell은 이러한 소위 '정보' 또는 '의견'을 공개한 적이 없습니다. 당사의 글로벌 행동 강령은 Dell의 '루머'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는 일관된 입장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러한 태도는 일부 사람들에 의해 '노코멘트는 묵인'이라는 잘못된 일방적 해석을 하였고, 일부에서는 '델 관계자의 관련 소식'까지 조작하기도 했습니다. 이 소문은 완전히 '루머'라는 점을 여기 계신 모든 분들께 분명히 말씀해 주세요!"
Dell의 글로벌 수석 부사장인 Wu Dongmei는 인터뷰에서 Dell에게 중국 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Dell은 앞으로도 중국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델이 샤먼(Xiamen), 청두(Chengdu), 쿤산(Kunshan)에 3개의 주요 생산 기지를 갖고 있으며, 그 제품이 전 세계에 공급되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기지는 완전히 자체적으로 운영됩니다. Dell은 2023년 샤먼에서 가장 큰 제조 회사가 될 것이며, 2023년에는 청두에서 5번째로 큰 제조 회사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자제품 제조사로서 '중국 공급망을 포기한다'는 루머에 대한 델의 대응은 분명히 너무 늦었다. 많은 네티즌들에게 의혹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대응이 델의 무력한 움직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을 조사할 방법이 없습니다.
동기 여부와 관계없이 이번 Dell의 대응은 시장의 의구심을 해소하고 공급망을 안정화하는 데 있어서 확실히 긍정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Dell은 계속해서 중국 시장과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고 전자 산업의 발전을 공동으로 촉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중국 공급망 포기"에 대한 Dell의 대응은 중국 시장에서 계속 발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줍니다. Dell이 중국 공급망에서 철수할 것이라는 이전 소문이 있었지만 Wu Dongmei의 공개 성명에서는 이러한 진술을 분명히 부인했습니다.
최근 Dell은 중국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하고 보다 비용 효과적인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일련의 신제품을 적극적으로 개발 및 출시했습니다. . 이번 전략적 조정은 델이 소비 잠재력이 큰 시장인 중국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준다.
그러나 미래의 과제와 위험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Dell은 시장 경쟁 심화, 수요 변화 등 많은 과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은 시간과 시장에 의해서만 판단될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자 제품 제조업체로서 Dell의 중국 시장에서의 향후 방향과 성과에 우리는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일 가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