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24는 대한민국 정부 24시 홈페이지입니다. 주민등록등본, 초본 등 각종 서류들을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고 전입신고나 여권발급신청등 다양한 행정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죠. 저도 가끔 급하게 등본같은걸 떼야할 때 자주 애용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민원24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은 어떻게 다른가요?
초본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주소변동사항(이력)만을 기재하며, 현재 거주지 세대주와의 관계 및 성명/생년월일/주소 변동 사항만이 표시됩니다. 반면, 등본은 가족관계증명서상 배우자 또는 직계존비속과의 관계 증명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세하게 모든 정보가 나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엔 등본보다는 초본을 많이 뗍니다.
정부24에서도 신청가능한가요?
네 물론이죠! 하지만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출력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가급적이면 민원24를 이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인민원발급기로는 어떤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나요?
전국 지자체 관공서 중 일부지역에만 설치되어있는 무인민원발급기는 지문인식만으로 간편하게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등기부등본 같은 경우에는 인터넷으로는 열람만 가능한데,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발급 또한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이제 멀리가지말고 가까운 곳에서 편하게 해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