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파에서는 캐릭터의 강함을 수치화해서 보여주는 사이트인 던담이라는 곳이 있어요. 이 사이트에선 각 직업별로 1~100위까지의 순위를 알려주는데요, 현재 많은 유저들이 자신의 캐릭터들을 비교하며 서로 경쟁하기도 하고, 어떤 아이템을 맞춰야할지 참고하기도 합니다. 저도 가끔 들어가서 제 캐릭터나 다른 사람들의 캐릭터를 구경하곤 하는데요, 이번엔 그런 던담사이트 속에서도 자주 보이는 몇가지 용어 정리를 해볼까해요.
마부란 무엇인가요?
마부는 마법부여가로 불리는 NPC에게 장비에 마법부여를 하는 것을 의미해요. 던전앤파이터 내에서의 모든 장비는 레벨제한과 등급 제한이 존재하는데요, 이를 모두 만족하더라도 스탯(힘, 지능, 체력, 정신력)이 부족하면 좋은 장비라고 보기 어려워요. 그래서 이러한 스탯을 올려주는 카드를 이용하거나 보주를 이용해서 원하는 스탯을 올리는 작업을 하게 되는데 이것을 통칭해서 마부라고 부른답니다.
아바타란 무엇인가요?
아바타란 게임내에서 플레이어가 착용할 수 있는 옷을 의미해요. 물론 현실세계의 옷과는 다르게 부위별 옵션이 정해져있고, 세트옵션 또한 존재한답니다. 그리고 같은 종류의 아바타라도 색상마다 부여되는 옵션이 달라요. 예를 들어 상의 아바타 중 붉은색 아바타는 힘+10%라는 옵션이 붙어있는 반면 노란색 아바타는 물크+5%라는 옵션이 붙어있어요. 이렇게 다양한 옵션이 붙은 아바타를 거래소에서 구입하거나 경매장에서 직접 구할 수 있답니다.
칭호란 무엇인가요?
칭호는 말 그대로 호칭이에요. 이름 앞에 붙는 수식어같은 느낌이죠. 하지만 단순한 수식어가 아니라 실제 성능또한 가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랍니다. 대부분의 칭호는 스킬레벨 +1 이라는 옵션을 가지고 있고, 일부 특수한 경우에만 공격시 데미지 증가 등의 부가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최근에는 각종 이벤트로 획득할 수 있는 칭호 역시 많기 때문에 효율좋은 칭호를 얻기 위해서 노력하시는 분들도 많답니다.
자 이제 마지막이네요. 위 세가지 단어중 한개라도 모르는분은 없을거라고 생각하지만 혹시 몰라서 적어봤어요. 여러분만의 특별한 칭호 혹은 아바타 세팅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