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자동차란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동시에 장착한 자동차를 의미하는데요, 기존의 가솔린 엔진 + 전기 모터 방식인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나 디젤 엔진 + 전기 모터 방식인 `클린 디젤`과는 다르게 순수하게 두가지 동력원을 모두 활용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2013년 1월 이후 출시되는 모든 차량 중 배기량 1000cc 미만 또는 공차중량 1600kg 미만의 경형 및 소형차에만 적용되고 있으며, 현재 국내 시장 점유율은 약 10%라고 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비가 왜 그렇게 높나요?
보통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저속 주행시에는 전기모터로만 구동되어 배터리 충전량을 늘리고, 고속 주행시에는 휘발유 엔진으로만 구동되어 효율성을 높인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연료 소모 자체가 적어져서 높은 연비를 자랑한다고 하네요. 또한 최근 기술 발전으로 인해 100km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95g 이하인 친환경자동차라는 점도 주목받고 있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단점은 없나요?
아무래도 아직까지는 수소연료전지차나 전기차처럼 완전한 친환경차는 아니기 때문에 환경오염 문제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지는 않아요. 하지만 이 부분은 앞으로 개선될 여지가 충분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비싼 가격 역시 단점이라면 단점이겠죠?
친환경 시대에 발맞춰 점점 많은 사람들이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선택하고 있지만 여전히 다른 종류의 자동차보다는 비싸다는 인식이 강한것 같아요. 그러나 장점이 훨씬 큰 만큼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지금 당장 구입해도 후회없는 선택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