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자동차란 기존 내연기관 엔진과 전기모터를 동시에 장착한 차량입니다. 화석연료인 가솔린 또는 디젤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함으로써 연비향상 및 배기가스 저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직까지는 배터리 성능 등 기술적인 한계로 인해 완벽한 친환경차라고 보기엔 어렵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점차 발전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앞으로의 전망 또한 밝은 편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배터리는 어떻게 충전하나요?
보통 하이브리드는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뉘는데요, 먼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는 외부충전식이고, 순수전기자동차(BEV)는 내부충전식입니다. PHEV는 주로 가정용 220V 콘센트나 완속충전기를 이용해서 충전하며, BEV는 전용 급속/완속 충전기를 통해서 충전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배터리 용량 부족 문제가 대표적입니다. 현재 출시되는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모델은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100km 미만이며, 완충하는데 걸리는 시간도 4~6시간 이상 소요됩니다. 따라서 장거리 이동시에는 중간에 주유소를 들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죠. 이 부분은 향후 개선될 여지가 있다고 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장점으로는 높은 연비효율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저속주행에서는 모터만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연료소모가 적고, 고속주행에서도 일정 속도 이하에서는 효율성이 좋은편입니다. 그리고 배출가스 규제 강화로 인한 환경규제 대응 측면에서도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소음문제라던지 승차감 면에서는 다소 불리한 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