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데스리가는 독일 프로축구 리그입니다. 18개 팀이 참가하며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경기를 진행하는데요, 유럽 5대리그 중 하나로 꼽힐만큼 인기있는 리그랍니다. 최근 손흥민 선수가 토트넘에서 활약하면서 국내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있어요. 이번 시간에는 분데스리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분데스리가는 왜 유명한가요?
사실 축구팬이라면 누구나 알고있겠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해외축구팀 대부분은 EPL과 라리가 소속이에요. 하지만 이 두 리그와는 다르게 분데스리가는 한국인 선수가 많이 진출해있고, 그만큼 팬층도 두텁답니다. 특히 차범근 감독 이후로는 거의 끊겼던 한국인 분데스리거 계보를 손흥민 선수가 이어나가고 있죠. 그래서 그런지 다른 나라사람들보다는 유독 한국인들에게 사랑받는 리그라고 할 수 있어요.
분데스리가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나요?
분데스리가는 총 18개 클럽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부리그(분데스리가) 16개클럽 2부리그(분데스리가2) 4개클럽 이렇게 구성되어있는데요, 특이한 점은 같은 도시 내에 한 개의 구단만이 존재한다는 거예요. 예를들어 뮌헨이라는 도시 안에는 바이에른 뮌헨 단 한 개만의 구단이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고지 개념이 더욱 확실하게 잡혀있다고 해요.
분데스리가는 어떤 매력이 있나요?
일단 첫번째로 압도적인 자금력을 들 수 있어요. 매년 천문학적인 돈을 투자해서 세계 최고의 선수들을 영입하기 때문에 수준높은 경기력을 보여준답니다. 실제로 지난 시즌 우승팀이었던 도르트문트는 무려 7천만 유로라는 어마어마한 금액을 들여 오바메양을 영입했고, 현재 득점왕 경쟁을 하고있답니다. 또한 챔피언스리그 티켓을 따내기 위해 치열한 순위경쟁을 펼치고 있다는 점도 큰 매력포인트죠.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생소한 리그지만, 이미 오래전부터 엄청난 자본력을 앞세워 좋은 선수들을 영입하고 있고, 그로인해 높은 수준의 경기력을 보여주는 분데스리가! 앞으로도 계속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