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이민 열풍이 불고있다. 최근 몇 년 사이 한국인들이 많이 이주하면서 국내에서도 베트남어 학원이 생기고 있다. 실제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에만 1만 5천여명의 한국인이 베트남으로 이주했다고 한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베트남으로 떠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베트남으로의 이민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큰 이유는 저렴한 물가이다. 베트남 물가는 우리나라의 절반 수준이며 인건비 또한 매우 저렴하다. 따라서 적은 돈으로도 풍족하게 생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두번째로는 높은 경제성장률과 풍부한 노동력이다. 현재 베트남은 매년 6%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인구수 대비 젊은 층 비율이 높아 향후 성장가능성이 높다. 마지막으로는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이다.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국가 중 유일하게 프랑스 식민지였던 역사를 가지고 있어서 유럽문화권의 영향을 받아 음식 및 디저트 등 서양음식들을 쉽게 접할 수 있고, 관광지도 많아 여러가지 경험을 해볼 수 있다.
베트남에서의 삶은 어떤가요?
한국에서는 아무래도 치열한 경쟁사회 속에서 살아가다보니 여유로운 삶을 누리기 쉽지 않다. 하지만 베트남에서는 비교적 여유롭고 평화로운 분위기 속에서 살아갈 수 있다. 특히 아이 교육문제나 노후대비 문제등 현실적인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기에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다. 다만 아직까지는 발전중인 나라이기 때문에 도시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