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는 경남도청 소재지로서 경상남도의 중심도시입니다. 또한 2010년 7월 1일 통합시 출범 이후 인구 100만이 넘는 대도시로 성장하였습니다. 2018년 현재 시청사는 의창구 중앙대로 151번길 12(용호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옛 창원군 지역인 마산합포구청과 마산회원구청은 각각 마산합포구 중앙동0가 2-161번지와 회원동 1153번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진해구청은 석동 641번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창원시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창원시는 대한민국 동남부에 위치한 광역시급 기초자치단체이며, 면적은 108.75km2이고, 인구는 109만 5천여 명입니다. 동쪽으로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서쪽으로는 김해시, 남쪽으로는 거제시, 북쪽으로는 함안군과 접하며, 바다 건너로는 일본 나가사키현 쓰시마섬
과도 인접해 있습니다. 시 이름은 ‘마산성’이라는 뜻의 신라시대 지명인 ‘昌原城’에서 유래하였으며, 1995년 3월 1일 도농통합형 새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때 기존 창원군·마산시·진해시가 합쳐져 탄생했습니다.
창원시민으로서 자랑거리나 불편한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창원 시민으로서 자부심을 느끼는 부분은 먼저 교통망이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남해고속도로 동창원IC, 북창원IC, 중부내륙고속도로 칠원JC, 내서JC 등 전국 주요 고속도로와의 접근성이 뛰어나며, KTX 경전선 및 SRT 지제역 개통으로 서울과의 접근성도 매우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세계사격선수권대회 개최 경험을 바탕으로 2020년 도쿄올림픽 사격 종목 경기장이 창원국제사격장 내에 건립되어 운영되고 있다는 점도 자랑스럽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최근 몇 년 동안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 맑은 날을 보기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살기 좋은 도시 창원 많이 사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