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교육지원청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교육과정과 연계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자유학년제 전면 시행에 따라 진로탐색 활동 및 주제선택 활동 등 교과연계형 자율체험활동을 강화한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창의적 체험활동이란 무엇인가요?
창의적 체험활동은 크게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는 아무래도 ‘동아리’겠죠? 동아리는 학교 내외의 청소년 단체나 개인이 조직한 학습조직으로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취미 또는 특기를 신장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활동하는 모임입니다.
자율활동은 어떤 활동인가요?
자율활동은 학급회의, 자치법정, 토론회, 모의재판, 캠페인, 교내행사참여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서 공동체 의식 함양, 민주시민의식 향상, 자기주도성 확립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봉사활동은 어떻게 하는건가요?
봉사활동은 말 그대로 타인을 위한 활동이기 때문에 지역사회와의 협력관계 구축, 배려심 배양, 나눔 실천 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한 시간 채우기식의 봉사활동보다는 진정성이 느껴지는 봉사활동을 진행해야 의미가 있겠죠?
진로활동은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인가요?
진로활동은 직업세계 이해하기, 직업체험학습, 진로설계 프로젝트 등 실제 경험을 통한 진로 탐색 과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미래 사회 변화에 대한 인식 제고, 합리적인 진로 의사 결정 능력 습득, 자아 존중감 형성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니 초등학교때 했던 CA시간이 떠오르네요. 그때는 별 생각없이 그냥 친구들이랑 놀려고 신청했었는데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참 좋은 추억이었던것 같아요. 여러분도 이번 기회에 내가 원하는 분야에서의 특별한 경험을 해보는건 어떨까요?